관절/통증클리닉
SPINE & PAIN ORIENTAL CLINIC
  Home >>  관절/통증클리닉 >  턱관절 통증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 정신적 스트레스, 육체적 피로감, 나쁜 자세나 습관, 교통사고나 상해 등으로 인한 외상, 윗니와 아랫니의 부정 교합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습관으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이를 꽉 깨무는 습관, 잘 때 이갈이를 하는 것, 음식 먹을 때 한 쪽으로만 씹는 습관, 하품을 할 때 너무 크게 벌리는 것, 턱을 괴고 있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일단 입을 열고 닫는 것이 뻑뻑하고 불편해지며, 턱관절에서 딸깍 하는 잡음이 나기도 합니다. 음식을 씹을 때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며, 하품을 하기가 힘들어지거나 또는 하품을 하고 나서 입이 잘 안 다물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턱관절 주변이 뻐근하고 아픈 것부터 목이나 어깨, 머리까지 뻣뻣하고 아플 수도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하면 턱만 불편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전혀 턱과 상관없을 거라고 생각되는 다양한 증상들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테면 턱이 턱관절 바로 뒤에 위치하고 있는 귀에 이상을 초래하여 보통 빈혈로 착각하는 어지럼증이나 이명, 난청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턱관절 장애로 인해서 두개골이 비틀리게 되면 뇌 안에서 신경전달물질이 골고루 퍼지지 못하다 보니 만성피로,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불면 등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약해진 턱관절 주변 조직을 강화시키는 한약치료, 틀어진 턱관절과 경추 및 전신을 교정하는 추나치료,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고 염증을 제거하는 침구치료, 봉약침치료, 물리치료, 특수 제작된 턱관절 교정 장치를 이용해 올바른 턱관절의 위치를 유지시키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